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졸중 응급처치 절대 하지마세요 - 손 따기

by 윤형 2020. 3.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차이나는 의사 CHO입니다.

오늘도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6초에 1명이 사망하는 질병이 있다고 하면 여러분들은 어떤 질병이 떠 오르시나요? 이 질병을 생각하니 이 단어가 떠오르네요 "갑작스러움" "충격".  6명 중 1명이 겪는 이 질환의 정체는 바로, 뇌 졸 중!

 

 


뇌졸중이란?

뇌경색, 뇌출혈, 뇌졸중 많이 들어보셨죠? 먼저 이 개념을 먼저 알고 넘어갈게요.

뇌에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

뇌에 혈관이 터져서 발생하는 뇌출혈통칭하는 명칭이 뇌졸중입니다. 뇌졸중은 다행히 목숨을 견딘다 해도, 반신마비, 언어 장애, 인지 장애 등 육체적, 정신적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뇌졸중의 특징이 갑작스러움인데요. 보통 아침에 일어나다가 그냥 그 자리에서 쓰러집니다. 갑자기..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서 누구에게나 필요한 응급처치인데요. 민간요법, 비법이라는 이름으로 전해 내려오는 응급처치가 있는데요 바로 손을 따는 것입니다. 흔히들 "뇌졸중은 피가 막혀서 생기는 거라서 손을 따서 피를 통하게 해야 해" "열 손가락 끝을 바늘로 따서 피를 내야 피가 순환이 잘돼"라고 하죠. 맞는 말일까요?


오해

 뇌졸중의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가 고혈압입니다. 이 민간요법의 진실을 확인하기 위해서 손을 따는 행동이 우리 혈압에 어떤 영향이 미치는지를 확인해봐야 하는데요. 

정상인에게 손가락에 피를 뽑고 난 뒤, 혈압을 측정하니 피를 뽑기 전보다 높아졌다. 오히려 혈압이 상승한 것이다. 그렇습니다. 손을 따는 행위 같은 자극을 우리 몸에 가하게 되면 우리 몸은 통증을 느끼고 통증으로 인해 혈압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일반인에게 혈압이 일시적으로 높아지는 건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뇌졸중을 일으킨 환자에게 혈압이 높아진다면 2차 출혈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갑자기 쓰러졌다면 어떻게 처치를 해야 할까요?

 


처치법

뇌졸중 환자 응급 처치법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

1. 몸을 압박하고 있는 것을 제거

2. 옆으로 눕혀 기도 확보 후 병원으로 옮기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