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추가 매울수록 항암효과가 좋다. 그러나..

by 윤형 2020. 9.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차이나는 조 닥터입니다.

 

오늘은 고추 안에 있는 캡사이신의 항암효과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고추

한국인에게 고추는 사용 용도가 매우 다양한 재료입니다. 김치의 중요한 핵심 재료이며, 비빔밥에도 사용되며, 떡볶이에도 빠질 수가 없죠. 고추에 매운맛은 기운이 없을 때, 몸에 활력을 불어넣을 뿐 아니라 각종 비타민, 칼슘, 섬유소가 풍부해서 한국인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고추가 매울수록 건강과 항암에 좋다?

고추가 매운 이유는 고추 속 캡사이신 때문인데요, 캡사이신이 암을 촉진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서 충격입니다. 울산대학교 생명과학교실 김헌식 교수의 논문에 따르면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적당량의 캡사이신은 우리 몸에서 소화를 돕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액 순환 촉진과 암세포 억제하는 등 순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캡사이신 자체가 발암물질은 아니지만 캡사이신을 과다하게 섭취했을 경우 몸속 자연 살해 세포의 활성도를 낮추며 암 유발 가능성을 높인다는 결과를 도출해내었습니다. 자연살해세포는 암세포를 괴사시키는 중요한 세포인데 , 캡사이신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우리 몸의 항암 면역 기능을 떨어트려서 암 발생을 촉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습니다."

 

 

 

 

 

고추의 적절한 섭취량은?

고추가 매울수록 캡사이신 함량은 높습니다. 고추를 먹을 때, 캡사이신 함량이 지나치게 높은 매운 고추는 피하고 적당량의 캡사이신을 섭취해야 합니다. 적당량이란 것이 사람에 따라 체중, 연령, 캡사이신 민감도 등이 달라서 기준은 다르지만, 성인 기준 캡사이신 50um(마이크로몰) 이상 섭취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50um은 매운고추(청양고추) 15개와 같습니다.

 

 

 

매운 거 못 먹는 사람은?

캡사이신은 먹고 싶은데 유난히 매운 거 못 먹는 사람이나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이라면 고추에 캡사이신 함량이 가장 높은 '태좌'와 '고추씨'를 제거 하고 드시면 됩니다. 매운맛이 많이 사라질 겁니다 :-)

 

 

 

캡사이신 소스는 괜찮을까

인터넷 먹방이나 매운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마트에서 캡사이신 소스를 따로 사서 뿌려먹기도 합니다. 캡사이신 소스는 고농도 캡사이신을 농축한 것으로 과다 섭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품 첨가물이 함유 되어있어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어, 충분히 고민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