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관에 좋은 음식 - 콩나물 (대두황권)

by 윤형 2020. 9.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차이나는 조 닥터입니다.

오늘은 좀 생소한 '대두황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두황권은 '말린 콩나물 순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입니다.

 

 

 

 

 

여름에 혈관 질환자들이 위험한 이유

혈관은 겨울에만 관리할 뿐 아니라 여름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특히 무더운 날씨에 혈관은 체온을 낮추기 위해 땀을 흘리게 만듭니다. 혈관이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있으면 체위성 저혈압이 발생해 심할 경우 실신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고온에 습도까지 높으면 혈관 내 밀도가 높아지면서 혈전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혈관에 무리가 갈 수 있고 뇌경색, 심근경색의 위험이 생깁니다. 

미국 심장학회에 따르면 온도와 습도가 70% 이상 지속될 시 심장 발작 뇌경색, 뇌졸중 발생률이 증가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대두황권이란?

대두의 어린싹을 약재로 사용한 것으로 우황청심원의 주재료 중 하나입니다. 

 

 

 

'대두황권 = 콩나물'의 효능

콩이 발아하면서 콩에 없었던 비타민C가 생성될 뿐 아니라 원래 콩에 있던 영양분이 배가 됩니다. 

 

 

1. 해독작용

리가 먹는 콩나물은 본래 식용이 아닌 약용으로 먼저 쓰였다고 하죠. 그 이유는 콩나물 안에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해장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혈관 노화 억제

콩나물은 뇌 기능 활성화는 물론이고 콜린 성분이 혈관의 노화를 억제시킵니다.

이소플라본 성분도 혈관 노화 억제 도움

 

 

3. 혈관의 독소 배출

혈관의 독소를 배출시켜 혈관을 강화시켜주는 타카로틴 성분 또한 콩보다 6배 많습니다.

 

 

 

 

 

 

콩나물 추천 요리법

저렴한 가격으로 푸짐한 반찬을 제공하는 콩나물은 무침, 국, 밥까지 다양한 조리법이 있습니다. 콩나물 음식 궁합이 중요하죠 :-)

 

 

 

1. 콩나물 무침 + 고춧가루 (O)

고춧가루를 첨가한 콩나물 무침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고춧가루는 콩나물 속 비타민C 흡수율을 배로 증가시킵니다. 그 이유는 고춧가루 속 캡사이신 성분인데요. 캡사이신과 비타민C가 서로 만나면 흡수율이 높아지고 혈액순환 개선과 혈관 노화를 억제하는데 좋은 효과를 봅니다.

 

 

2. 콩나물 무침 + 당근, 설탕 (X)

흔히 콩나물 무칠 때 당근과 설탕을 넣게 되는데, 설탕의 포도당과 당근의 아스코르비나아제 성분이 콩나물의 비타민C 흡수를 방해합니다. 

 

 

 

 

한국인의 식탁에서 손쉽게 볼 수 있는 콩나물이 처음엔 약재로 먼저 쓰였다는 사실 놀랍지 않나요? 콩나물에 설탕과 당근은 같이 버무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고요 :-)
반응형

댓글